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웹 3.0의 시대 의미 뜻

by 김로렐 2023. 9. 17.
반응형

 

웹 3.0이란?

 

우선 여기서 '웹(Web)'은 인터넷의 정보 검색 시스템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을 의미합니다. 이번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23에서 올해의 핵심 키워드로 웹 3.0과 메타버스(Metaverse), 휴먼 시큐리티, 지속 가능성,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를 꼽았습니다. '웹 3.0(Web 3.0)'은 현재 웹 2.0을 독점하고 있는 구글, 아마존 등의 대기업의 영향력을 줄일 수 있는 탈중앙화된 미래의 인터넷입니다. 웹이 등장한 1990년대 이래로 웹 1.0 시대는 막 정보화가 되던 시기였고 인터넷상에서 정보를 모아서 보여주면 읽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웹 2.0 시대는 현재 버전의 웹이며 사용자 참여중심의 인터넷 환경입니다. 이 말인즉슨 누구든지 웹에 참여해서 정보를 읽고 쓰는 것이 가능하고 중앙화되어있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다가올 것이라고 예상하는 웹 3.0 시대는 탈중앙화, 개방화, 신뢰성, 인공지능, 머신러닝, 연결성 등의 특징을 가진 이 다음 단계의 웹 시대를 의미합니다. 

 

 

 

웹의 역사

1. 웹1.0시대

평범한 웹페이지에 이메일, 실시간 뉴스 검색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콘텐츠 제작으로는 초기단계였고, '읽기 전용 웹'이라고도 불립니다. 웹사이트에서 제작된 콘텐츠를 보는 것 이외에는 상호작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던 시대입니다. 

 

2. 웹 2.0 시대

상호작용성, 유용성, 사회적인 연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보는 것뿐만 아니라 제공하며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권장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들이 제작한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으로 인하여 모바일 인터넷 접속과 소셜 네트워크 등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사용자들의 관점, 의견, 생각 등을 포스팅하고, 공유하며, 서로 교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발전으로 인하여 구글,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 넷플릭스, 틱톡, X, 인스타그램, 쓰레드, 유튜브, 플리커, HuffPost, BoingBoing, Techcrunch, 레딧, 디그, 핀터레스트, 스포티파이 등의 플랫폼 회사가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3. 웹 3.0 시대

웹 3.0은 탈중앙화, 사용자 효용 증가, 개방성이라는 핵심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탈중앙화(Decentralization)는 중앙기관을 거치지 않고 활동할 수 있으며 빠르고 익명성이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시맨틱 웹, 연결, 블록체인, 유비쿼터스, 3D그래픽, 인공지능(AI), DLT 및 스마트 계약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웹 3.0의 미래와 투자 전망

 웹 3.0이 단순히 마케팅 전략을 위한 또 다른 채널로 사용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자신의 콘텐츠와 데이터를 소유할 수 있도록 하는 웹 3.0은 앞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더욱 성장할 것인지가 여전히 화두입니다. 만약 웹 3.0이 본격화되는 시대가 온다 분산형 애플리케이션(dAPP)이나 스마트 계약 등이 인기를 끌 것으로 보입니다. 또 이러한 시대에서는 콘텐츠 창작자, 소유자, 판매자, 사용자 등의 경계가 허물어질 것입니다. 

 

 웹 3.0 투자와 연관된 회사로는 AMD(NASDAQ:AMD), 코인베이스 글로벌(COIN), 메타(META), 애플(APPL), IBM, Nvidia(NASDAQ:NVDA), 유니티 소프트웨어 주식회사(U), 블록(BLOCK), X(트위터) 등이 있습니다. 탈중앙화 원리를 이용해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갈 웹3.0 주식에 투자할 것이라면 위의 기업들을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웹 3.0은 초기단계이므로 아직 대중화되지 않았고, 한계점이 있다고 보는 의견도 다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공지능, 머신러닝, 블록체인 등과 같은 대표 기술들은 이미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자본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지금 생소한 개념이더라도 빠르게 다가오는 웹3.0 시대에 대비할 수 있도록 대비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