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NFT 마켓플레이스 오픈씨 OPENSEA

by 김로렐 2023. 9. 12.
반응형

 

OPENSEA(오픈씨)란?

 

 가장 크고 다양한 NFT를 사고 팔 수 있는 NFT(Non-fungible token)마켓플레이스입니다.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Alex Atallah와 Devin Finzer에 의해서 201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오픈씨에서는 사용자가 NFT화한 디지털 수집품을 민팅하거나, 사거나, 팔 수 있습니다. 이베이나 아마존같은 종합 쇼핑몰처럼 '디지털 자산을 거래하기 위한 쇼핑몰'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쉬울 것입니다.

 

 근래 NFT는 자신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고 싶어하는 예술가들을 위한 방법으로 인기가 급상승했습니다. 크리에이터와 크리에이터의 작품을 사고싶은 수집가의 욕구를 연결해주기 때문입니다. 이 때 자기만의 NFT를 생성하고, 구매, 판매 등을 하기위해서는 NFT마켓플레이스를 방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OPENSEA에서 NFT 판매 및 구매 방법

 

 OPENSEA(오픈씨)에서 예술작품, 게임, 도메인의 이름, 음원, 부동산, 포토그래피, 회원권, 지적 재산권 등 디지털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것들을 NFT화 해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 NFT들은 작가로부터 직접 구매할 수도 있고, 수집가를 통해서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쉽게 말해 현재 NFT를 소유한 사람이 이 것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것은 '대체불가능한 토큰'이기때문에 만약 내가 A라는 NFT를 가지고 있고, 상대가 B라는 NFT를 가지고 있다면 서로 다른 개체라서 일반적인 통화처럼 교환할 수 없습니다.

 OPENSEA에서 NFT를 판매하는 방법은 2가지로 나뉩니다. 정가로 판매하는 방법과 경매를 통한 판매방법입니다. 전자는 가스비을 정가로 내고, 후자는 경매에서 수락할때 가스비를 지불합니다. 그리고 OPENSEA는 판매가격의 2.5%를 수수료로 가져갑니다. NFT를 공식적으로 구매완료하게 되면 블록체인에 기록됩니다. 블록체인에는 이처럼 누군가가 NFT를 이전하고, 사고, 판매하는 등의 내역이 기록되게 됩니다. 

 

OPENSEA에서 NFT 판매하는 절차

 

1.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자신이 판매하려는 NFT를 선택합니다.

3. List for sale(판매를 위한 리스팅)을 선택합니다.

4. 고정 가격 및 경매 가격 옵션을 확인합니다.

5. 리스팅(판매 목록에 올리는 것) 기간을 설정합니다.

6. Specific buyer(특정 구매자)을 위한 아이템 예약 설정도 가능합니다.

7. 제작자 수익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OPENSEA에서 NTF 만드는 법?

 

 먼저 암호화폐 지갑을 설치한 후, 블록체인을 선택합니다. 파일을 업로드하고, 이름, 링크, 설명 등을 입력한 후에 나의 컬렉션을 생성합니다. NFT가 생성이 되면 팝업이 뜨면서 트위터, 페이스북, 텔레그램 등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오픈씨는 Ethereum(이더리움), Polygon(폴리곤), Klaytn(클레이튼), Arbitrum(아비트럼), Base, Zora, Optimism, Avalanche와 블록체인간의 호환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OPENSEA에서 주목할만한 컬렉션

 

현재 Opensea내에서 가장 주목받는 NFT 컬렉션은 CryptoPunks(크립토 펑크), Bored Ape Yacht Club(지루한 원숭이 요트클럽), Azuki's(아즈키), Milady Maker(밀라디 메이커), Moonbirds(문버드), DeGods(디갓), y00ts(윳츠), Doodles(두들스), Pudgy Penguins(펏지 펭귄) 등이며, 오픈씨 홈페이지에서 랭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뿐만 아니라 OPENSEA 앱을 통해서도 NFT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초기 NFT 프로젝트인 'CryptoPunks(크립토 펑크)'는 전세계에 딱 10,000개만 존재합니다. 단순한 24x24 픽셀 그림이지만 같은 작품은 없습니다. 수집가들에게는 한정된 NFT 개수와 더불어 캐릭터의 특징이 희소할 수록 더 가치가 있다고 평가됩니다. 출시했을 때는 무료로 배포되었지만, 현재는 고가에 낙찰되고 있습니다. 현시점에서 역대 최고가는 6225억원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