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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터

메타버스의 개념과 플랫폼 알기

by 김로렐 2023. 9.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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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Metaverse)란?

 

 메타버스는 근래 새로 생겨난 개념이 아니라, 1992년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의 소설 스노우 크래시(Snow Crash)에서 언급된 용어입니다. 메타버스는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세계를 의미합니다. 현실을 닮아있는 메타버스 세계는 개인과 기업, 상호작용, 비즈니스, 엔터테인먼트, 법률, 세금 등 현실을 모방하는 혁신적인 온라인 가상 세계입니다. 이러한 메타버스는 앞으로도 엔터테인먼트, 게임, 일, 리테일, 교육, 소셜 네트워크 등의 산업에서 많은 진화를 거듭해 나갈 것입니다. 다가올 미래에는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Ready Player One)'의 가상현실 '오아시스'처럼 놀고, 쇼핑하고, 일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가상의 세계에서 삶을 경험할 것입니다. 

 그리고 2021년 메타버스가 시장에 등장했을 때, 사람들은 인터넷의 등장보다 훨씬 빠르게 반응했습니다. 초기 단계의 메타버스 관련한 주가가 급락하고 난 후 이제는 메타버스 관련된 기회를 조금 더 이성적으로 인식할 때입니다. 정확한 포지셔닝과 지속적인 개발 능력에 중점을 둔 관련 기업들이 이상적인 메타버스 형태를 계속해서 만들어낼 것입니다. 이를 위한 휴대용 웨어러블 AR/VR기기는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위해 크게 향상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대표적인 플랫폼

 

현재 메타버스를 개발하고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플랫폼이 존재합니다. 가상현실, 창작, 게임, 소셜 네트워크, 경제활동 등의 다양한 메타버스 경험을 제공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플랫폼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들 기업은 앞으로 더 많은 혁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1. 로블록스(Roblox) : 로블록스는 크리에이터들의 게임 개발과 플레이를 위한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입니다. 오늘날의 메타버스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사용자들끼리 다양한 게임을 플레이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연결됩니다. 사용자들의 절반이 13세 미만이며 많은 잠재적인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 포트나이트(Fortnite) : 게임 내의 콘서트나 정기적인 이벤트 같은 체험을 제공하며 메타버스로의 발전을 시도하고 있는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게임입니다.  

 

3. 제페토(ZEPETO) : 국내의 메타버스 플랫폼이며 3D 아바타를 이용해 소셜 네트워킹을 하거나 가상공간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브랜드나 엔터테인먼트와의 협업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페토는 해외 사용자 비율이 대부분입니다. 

 

4. 마인크래프트(Minecraft) : 건설과 탐험 위주의 게임입니다. 자신만의 가상세계를 구축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5.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 :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가상의 토지와 에셋을 소유하고 거래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6. 더 샌드박스 : 디센트럴랜드처럼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합니다. 토큰을 사용해서 게임을 만들고, 소유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가상 아이템 등을 제작하고 판매할 수 있습니다. 

 

7. 메타 플랫폼스 호라이즌(Horizon) : 2021년 말 페이스북은 사명을 메타 플랫폼으로 완전히 바꿨으며 메타버스와 VR에서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소셜 상호작용, 게임, 교육 등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8. 알트스페이스(AltspaceVR) : 2017년 마이크로소프트에 인수된 기업이며, 사용자들은 네트워킹, 미팅, 이벤트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VR 기기를 사용한 경험을 제공하는 메타버스 플랫폼들 중 하나입니다. 

 

9. 엑시 인피니티 :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 중 하나입니다. 수집가와 게이머들이 참여합니다. 

 

10. 갈라 : 블록체인 기반 게임 플랫폼 기업입니다. 

 

그 외에도 스타 아틀라스(Star Atlas), 엔진(Enjin), 솜니움 공간(Somnium Space), 팍스월드(pax.world) 등이 있습니다.

 

 

 

메타버스 앞으로의 전망

 

 디지털 경험과 현실 세계의 경험이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새로운 경제, 사회, 미디어, 소셜 등의 영역해서 혁명을 일으킬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10년 이상이 걸릴 수도 있고 여전히 초기 단계로 발전 중이기 때문에 규제나 보안 등의 문제도 함께 대두될 것입니다. 관련한 머신러닝,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하면서 상호작용으로 계속해서 주목받을 것입니다.

 메타(META), 구글(GOOGL), 마이크로소프트(MSFT), 어도비사(ADBE), 오토데스트(ADSK), 애플(APPL), 로블록스(RBLX), 유니티(U), Cloudflare(CDN) 등의 주요 기업이 이 분야의 비전을 가지고 있고 실현하고자 크게 투자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에 투자하고자 한다면 하드웨어 제품, 3D 소프트웨어, 반도체, 사이버 보안, 연결성, 인공지능(AI) 역량 등의 측면을 고려하여 성장 중인 메타버스 수혜자가 될 기업에 투자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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