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NFT 뜻 제대로 알고 있나요?

by 김로렐 2023. 9. 11.
반응형

 

 

NFT(Non-Fungible Token)란?

 

 NFT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는 의미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디지털 세상에서 원본을 증명할 수 있는 디지털 인증서를 말합니다. NFT는 암호화폐와 같은 블록체인 생태계를 기반으로 증명하고 거래합니다. NFT는 디지털 자산의 작품 정보, 소유자 정보, 원본 데이터의 URL을 블록체인에 기록하게 됩니다. 이 기록된 고유번호가 있기때문에 복제 및 위조할 수 없게 됩니다. 

 

 NFT는 각기 고유성을 지니고 있어서 1대 1로 교환이 불가능하므로, 명사 그대로 대체 불가능 토큰입니다. 지금까지의 디지털자산이 제대로 가치를 증명하기 어려웠다면, 앞으로는 NFT를 통해 콘텐츠의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NFT 거래시장은 엔터테인먼트, 게임 아이템, 가상 부동산, 음원, 웹툰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계속해서 혁신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NFT 마켓플레이스에 대하여

 

 Opensea와 Mintbase와 같은 NFT 거래소 플랫폼을 통해서 디지털 자산의 구매, 판매, 교환 등이 가능합니다. 아티스트, 수집가, 크리에이터 등의 사용자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OpenSea (오픈씨), Rarible (래리블), Foundation (파운데이션), SuperRare (수퍼레어), Nifty Gateway (니프티 게이트웨이), CryptoPunks (크립토펑크) 이외에도 수많은 NFT마켓플레이스가 존재합니다. 이 거래소들은 개인간의 거래 혹은 작가가 직접 판매하는 등 각각의 특징이 있습니다.

 

 NFT마켓플레이스는 몇가지 고려해야할 사항도 존재합니다. 수요와 공급에 따라서 가격이 급격하게 변동할 수 있기때문에 이런 부분을 감안하고 투자해야합니다. 그리고 가짜 NFT(위조 NFT), 시장의 거품현상, 고가의 거래 수수료 등의 단점이 있으니, 신중히 고려하여 거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플랫폼 거래 중단이나, 해킹 위험이 없는 안전하고 신뢰성이 있는 마켓플레이스를 선택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NFT는 여전히 발전중인 초기 시장이기때문에 시장의 성숙과 함께 이러한 단점은 서서히 줄어들 것으로 생각되며, 현재 문제점과 함께 여러가지 해결책이 나오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지갑 연동

 

 NFT를 구매하기 전에는 암호화폐 지갑을 연결해야합니다. 메타마스크(MetaMask), 오케이엑스(OKX), 빗썸(Bithumb), 바이낸스(Binance), 업비트(Upbit), 트레저(Trezor), 코인베이스(Coinbase), 크립토닷컴(Crypto.com), Trust Wallet, MyEtherWallet 등 사용자의 용도에 따라서 원하는 암호화폐 지갑을 선택합니다.

 그리고나서 파이어폭스(Fire fox)나 크롬(Chrome)같은 웹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 또는 앱으로 지갑 프로그램을 설치해주세요. 이때 유의사항은 지갑의 개인키를 분실하지 않도록 안전하게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NFT를 거래하는 방법?

 

 NFT를 거래하는 방법으로는 앞서 설명한대로 지갑을 우선 연결해야합니다. 그리고나서는 해당 지갑에 가상화폐를 충전해야합니다. NFT를 거래하기 위한 대표적인 가상화폐로는 이더리움이 많이 사용됩니다. 거래소에서 이더리움을 구매한 후에 암호화폐 지갑으로 이체합니다.

 

 그리고나서 구매하고자 하는 Opensea, Rarible 등의 NFT 시장에서 원하는 NFT를 검색한 후 구매합니다. 구매가 이루어지면 NFT가 보유자의 지갑으로 이전되므로 블록체인에 저장됩니다.

 NFT 판매 또한 NFT플랫폼을 통하여 가격 등의 조건을 설정하여 시장에 판매하면 됩니다. NFT시장은 계속 변화하기때문에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최신의 정보를 계속해서 확인하여 거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NFT의 미래?

 

 NFT는 블록체인 생태계 안에서 다양한 산업에서 창작자나 상품 등의 가치 및 소유권을 인정해주는 방법으로 앞으로 규모가 훨씬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2021년 3월 미국 뉴욕 크리스티 온라인 경매에서는 디지털 아티스트 비플의 ‘매일 : 첫 5000일(Everydays: The first 5000 days)’이 약 900억원에 판매되는 등 동시대 NFT아트는 현실만큼의 영향력을 가질 수 있으며, 활발히 거래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가올 웹3.0시대에는 변화가 빠른만큼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기에 NFT에 관해 업데이트 되는 새로운 동향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공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